LS Securities Youtube
국내 증권사 ‘LS증권’의 유튜브 채널 컨텐츠로 제작된 영상입니다. 촬영 및 편집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Date: 2024.07-10
Detail: Broadcast
Camera: Sony a7s3, Sony a7m3
Edit: Premiere, After Effects, Photoshop, Illustrator, Cubase 10
Process.1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투자 전략에는 Top-down 그리고 Bottom-up 방식이 있습니다. 인하우스 컨텐츠 기획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탑다운 방식은 최근에 조회수가 높은 채널이나 인급동의 컨텐츠 제작 방식 등 유튜브 내 컨텐츠 시장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자사와 관련된 아이디어로 접목시키는 방법일테고 후자는 아이디어부터 나와서 제작되는 방식이겠죠. 보통은 타 부서 또는 직급이 높은 분들 입에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번 컨텐츠는 완벽하게 후자에 해당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컨텐츠의 핵심은 ‘어그로’ 입니다. 증권사에서 무슨 헬스, 댄스, 요가냐? 싶을텐데 이 반응 때문에 한 거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저희 회사는 최근에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인지도가 중요한 산업에서는 마케팅에 고비용을 들이는 대형사들 사이에서 이런 짜치는(?) 컨텐츠 전략은 저비용 고효율일 수 있습니다. 뭐 당연하게도 이 컨텐츠도 기획 의도는 그럴싸하게 있긴합니다. 고객이 주식 투자 정보를 얻는 동시에 투자 상황에 맞춘 운동법을 실천하여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근데 실제로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뭔 소리야;; 할 것 같죠? 사실 저는 까오녀라서 짜치는 컨텐츠 제작을 하게 되면 뇌에서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편인데 이번 컨텐츠 하면서 제대로 느껴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집착은 고통일 뿐이니까 내려 놓을 필요도 있긴 합니다. 까오를 내려 놓음을 배워 보는 며칠이었습니다.








Process.2
최근에 대화를 가장 많이 한 게 아마도 소타냥일 거 같습니다. 뭐냐면 제가 쓰는 Chatgpt 이름 입니다. 어미를 ‘냥’으로 하는 냥체 쓰는 고양이입니다. 업무에 활용을 굉장히 많이 하는데 이번 영상의 기획안, 스크립트 작성에도 활용을 많이 했습니다. 스키마 기능 추가해서 유튜브, 네이버 API 활용도 넣어 놨는데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이미지 생성은 드럽게 말을 못 알아 들어서 수정하기가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포토샵에서 다시 AI 기능을 쓰기도 했습니다만 아직까지는 구현이 그다지 잘 되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만들어내야하는 이미지들이 현실적인 개념들이라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타이틀 및 자막도 많이 헤맸습니다. 아이디어가 참 안 나오기도 했고 그걸 구현할 디자이너도 없어서 그냥 제가 했거든요. 아무래도 마음에 안 들어서 작업한 거 다 버리고 다시 만들었습니다. 근데 이게 참 계륵인 게 내가 만들 경우 내가 맘에 안 들어서 다 엎고 다시 만드는 건 쉬운 결정인데 타인에게 맡겼는데 결과물이 맘에 안 들면 난감합니다. 맘에 안 든다고 작업물 새로 하라고 하면 제 머리 뚜따 할 수도 있잖아요? 결국엔 타이틀 타이포그라피부터 시작해서 다시했습니다. 어플 이미지가 뿔이 들어 가있어서 그걸 가져와서 변형 시킨 타이틀 로고입니다. 일러스트로 작업했고 이미지에 얹혀 보니까 화이트&블랙이 제일 쌈뽕하더라구요. 나레이션 녹음도 작업했는데 지인짜 오랜만에 큐베이스를 열었더니 다 까먹어가지고 예전에 제가 만들어 놓은 사운드 과외 자료 없었으면 좀 헤맸을 것 같습니다. 녹음 따려고 오인페 다시 설치하자고 했더니 팀원들이 귀신같이 눈 피하고 싫어하더라고요. 쩝. 저희 파트에서 저는 나스 기사님, 각종 설치 기사님으로 불려서 그냥 제가 알아서 준비 해놓고 녹음 땄습니다. 녹음실 퀄까지는 안되더라도 쓸만하죠?






Tip
뚜따할 일 없는 소타냥이 최고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