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bang

국내 증권사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사내방송으로 제작된 영상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의 강의 형태 영상으로, 1회차부터 현재까지 기획 및 촬영, 편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This is a video that was made on a in-house Broadcast for d Company ‘eBEST Investment ‘.

Date: 2020.02
Detail: Broadcast
Camera: Sony A7m3
Edit: Edius9Edius9, After Effects CC, Illustrator CC, Photoshop CC, DaVinci Resolve

Process.1

이번 프로젝트는 유튜브 게임 방송 형태로 기획 제작했습니다. 본 영상을 기획하게 된 배경은 기존의 사내 유튜브 채널 구독자 외에 ‘투자에 관심을 갖고자 하는 초보 투자자’라는 새로운 구독 타겟을 설정하여 이들을 채널로 유입시킬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고자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렵게 생각하는 경제 상식을 게임이라는 형태로 쉽게 전달하기 위해 모바일, PC 등 다양한 게임들을 조사하여 선정했고 게임 진행 중에 경제, 금융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gambang-sub-1
gambang-sub-2
gambang-sub-3
gambang-sub-4

Process.2

촬영 단계에서는 크로마키 합성 작업을 위해 백 보드를 직접 만들었습니다. 기안서 작성하는 게 귀찮아서 문구점에 가서 보드 몇 개랑 시트지 사서 붙였습니다. 30프레임에 4K 화질로 촬영했었는데 풀HD에 60프레임으로 촬영할 걸 그랬습니다.

Process.3

편집에서는 크로마키 합성을 위해 DaVinci Resolve를 사용했습니다. HLG to Gamma 2.2를 입히고 전체적인 보정을 한 후 Node Key 툴을 이용해서 크로마키 배경 색을 빼고 Alpha Out으로 처리했습니다. 알파값으로 영상을 익스포트하기 위해서 코덱 여러 개 랜더링 해봤습니다. 찾아보니까 Gopro Cine Form 등 여러 값이 있던데 저는 Edius를 기반으로 편집하는 터라 QuickTime 포맷에 Grass Valley 코덱으로 설정하여 익스포트 했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4K까지 가능합니다.

gambang-sub-8
gambang-sub-7

Process.4

디자인의 경우 저와 함께 협업하고 있는 후임 디자이너에게 8bit 느낌으로 작업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마무리 작업만 맡았는데 원래 시안에서 Neo둥근모라는 폰트로 변경하여 아날로그 느낌을 냈고 Glow효과를 제거하여 오래된 게임 타이틀이 연상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작업은 After Effect로 했고 RTFX라는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작업했습니다. 레이아웃의 경우에는 타이틀 배경이 우주 공간이었기 때문에 이와 비슷하게 만들고 싶었고, 서칭 중에 찾았던 넥슨 크레이지 아케이드 이벤트 페이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디자이너에게 요청했습니다. 게임 화면에 집중이 깨지지 않도록 어두운 계열, 타이틀과 비슷한 분위기를 내는 블루 컬러, 우주 공간을 나타내는 요소를 써서 완성했습니다. 자막으로 사용한 파일은 420개 정도이고 자막 스타일은 14개 정도로 작업했습니다.

gambang-sub-6
gambang-sub-5

Tip

구체적인 Tip을 써 볼게요. tvN Brand Design Team의 인스타그램을 팔로우 해두었는데, 새로운 방송을 제작하면 디자인한 이미지를 올려둡니다. 어떤 스타일이 최근 방송에서 트렌드인지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좋고 무엇보다도 제가 자막을 만들 때 항상 이렇게 유형별로 디자인을 해두는 편이라서 어떠한 자막 형태를 만들면 좋을지 프로그램 성격에 맞춰서 참고하는 편입니다. 자막은 Photoshop으로 디자인 및 편집 합니다. 대본에 자막 유형을 써놓고 서치하여 해당 자막 별로 Layer to File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 익스포트가 되어서 활용성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작업하면서 라이브러리 기능을 써 봤는데 폰트 지원이 안 되면 프로그램이 갑자기 종료가 되긴 하지만 유형별로 저장해두고 Pick해서 스타일 지정을 할 수가 있어서 이 또한 활용성이 좋은 편입니다. 끝으로 편집에 있어서 유튜브 영상의 특징을 최대한 이끌어내려고 말 중간에 끊어버리는 듯한 빠른 호흡의 컷들과 주접 떠는 듯한 상황 설명 자막들, 인터넷에 떠도는 짤방용 영상까지. 약간 병맛스러운 영상을 의도하여 제작했는데 보수적인 업계에서 시도하지 못한 스타일이라서 나름대로는 도전적인 의미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Related Projects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Not readable? Change text. captcha txt